남산. 이 곳은 온 산 넓게 펴진 자락마다 아득히 먼 옛날부터 오늘에 이르는 흥망성쇠의 유서 깊은 역사와 간절한 전설이 서려있고, 때로는 젊은이들의 심신 수련장이였으며, 나라를 지키는 간성이 되기도 하고, 백성들의 영험 있는 신앙지이며, 불교의 성지였다. 그리고 지금은 신라 천년 역사의 증인
신라 당시에는 ‘월지(月池)’였음이 밝혀졌으며 본고에서는 이후 월지(月池)라 한며, 그 명칭에 관하여는 3장의 1.名稱에서 논하고 있다.
, 이후 월지의 조경수법을 밝히는 논문 박경자, 『統一新羅時代 雁鴨池의 造景樣式에 關한 硏究』, 서울大環境大 碩論, 1979.
이 발표되었으나, 건물지(建物址)와
신라인, 절대자의 세계를 황홀하게 엿보이다
석굴암‧불국사
石窟庵․佛國寺
2000년 12월 신라 천년의 유적 도시 경주는 ‘경주역사유적지구’라는 이름으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inscription되었다. 경주역사유적지구의 유적들은 유적의 성격에 따라 5개 지역으로 나뉘고, 그 안에 지정
신라의 경우는 불교 수용이 고구려?백제와는 달랐다. 고구려의 승려였던 묵호자가 왕녀를 치료해준 것을 계기로 신라에 알려 지게 된 것이었다. 이 밖에 『아도본비』에도 신라불교 전래설이 있지만, 후술에서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다. 이후 신라가 불교를 공인하고 수용하는데에 토착신앙과 큰 갈등
남산 불적의 다양성의 이유
남산의 불교유적들의 면모를 보면 매우 다양한 면을 발견할 수 있다. 칠불암이나 보리사 석불좌상같이 부처의 권위를 느끼게 하는 귀족불교적 불적이 있는가 하면, 냉골의 선각육존불이나 마애관음상같이 서민적인 느낌들의 불상들이 있고, 용장사 3층석탑이나 삼륜대좌
불상이 발생하게 된 것은 서력기원을 전후한 시기, 즉 석가 입멸(入滅) 불교에서 수도승의 죽음을 이르는 말
약 500년 전후로 추정되는데 그 동안을 무불상 시대라고 한다. 당시 인도의 사람들은 불상조각의 요구를 갖고 그것을 조각할 만한 충분한 기술을 갖고 있으면서도 부처에 대한 신성감에서 부
1. 들어가는 말
삼국 시대에는 불교의 영향으로 문화의 폭이 넓어졌고, 국민 사상이 통합되어 국력을 강화 할 수 있었다. 불교는 삼국이 중앙 집권 국가로서의 체제가 정비될 무렵에 전래되었다. 고구려에서는 소수림왕 때에, 백제에서는 침류왕 때에 공인되었다. 그리고 신라에는 5세기 중엽에 전래되
Ⅰ. 개요
문화재보존정책을 둘러싼 행정환경 변화는 크게 다음의 4가지 정도로 요약될 수 있겠다. 첫째는, 동산문화재와 출토문화재 중심의 点단위 문화재유산에서 보존구역, 천연기념물 등 面단위 문화재 행정으로 확대되어 가고 있다는 점이다. 둘째는, 국민들의 생활수준과 의식수준이 향상되어
불교가 전래된 점은 분명하다.
그러나 고구려의 불교는 북조(北朝)에서 전래되었고 백제의 불교는 남조(南朝)에서 전래되었다는 이러한 전래 경로의 차이는 비록 불교 문화뿐 아니라 양국 문화 발전의 전반에 걸쳐 적지 않은 영향을 주었고 양국 문화의 차이가 생기는 원인이 되기도 하였다.
(3) 신라